본문 바로가기
ㆍ국내 자동차 소식

2024 쏘나타 디엣지 프리미엄에서 선택할 수 없는 익스클루시브 옵션

by R_SCH의 카토크 2024. 5. 28.





국민 자동차라고 불리는 소나타의 엔진 라인업은 5개나 됩니다. 가솔린 1.6 터보, 2.0 자연흡기, LPG 2.0, 2.0 하이브리드, 그리고 2.5 터보 N 라인이 있는데요. 이 중에서 가장 잘 나가는 것은 역시나 2024 쏘나타 디엣지 1.6T 엔진입니다. 그 이유는 차량 가격, 자동차세, 연비, 성능, 모두로 봤을 때 가성비가 가장 좋기 때문인데요. 이 차량의 트림은 프리미엄, 익스클루시브, 인스퍼레이션이 있는데 이 트림 선택에 도움이 되는 내용을 정리해 봤습니다.

 

 

2024 쏘나타 디엣지 1.6T 가격

먼저 2024 소나타 가격을 살펴보면 기본 2.0 가솔린 자연흡기 엔진에서 67만 원을 추가하면 1.6 터보 스마트 스트림 가솔린에 8단 자동변속기, 그리고 랙구동형 전동식 파워 스티어링 R-MDPS가 추가되어 해당 옵션은 거의 무조건 추가하는 것이 국룰과 같은 것입니다.

2.0 엔진과 1.6 엔진의 1년 자동차세 차이는 약 23만 원 정도 차이 나는데 복합연비는 1km/l 정도 1.6T가 좋아서 1년 유지비는 약 33만 원정도 차이 납니다. 즉 67만 원 정도야 2년이면 메꿀 수 있는 가격이며 성능면에서는 엔진의 힘, 변속기, 핸들링 모두 1.6T가 유리하기 때문에 해당 트림을 선택 안 할 이유가 없고요.

이러한 2024 쏘나타 1.6T 가격은 프리미엄이 2,875만 원, 익스클루시브가 3,259만 원, 인스퍼레이션이 3,623만 원입니다. 최고트림인 인스퍼레이션에는 거의 모든 옵션이 다 들어가 있기 때문에 풀옵션으로 차량을 뽑는 것도 좋지만 가성비 있게 타기 위해서는 역시나 프리미엄이나 익스클루시브를 비교할 수 밖에 없는데요. 두 트림의 옵션 비교를 해보겠습니다.

 

 

2024 쏘나타 디엣지 가격표

2.0과 1.6T의 트림별 옵션 구성은 같기에 현대차 공식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2.0 소나타 가격표를 보면서 설명드릴게요.

위의 표를 보시면 색이 칠해진 글씨가 있고 빨간색 테두리가 처져있는 글씨가 있습니다. 여기서 빨간색 테두리가 적혀 있는 항목은 익스클루시브에서는 기본으로 존재하거나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는 사항들입니다.

즉 프리미엄에서 모든 옵션을 넣는다 하더라도 고를 수 없는 옵션들이 있는데요. 첫 번째는 가죽시트입니다. 기본으로 들어가 있는 쏘나타 깡통의 인조가죽은 퀄리티가 그리 좋은 편이 아닌데요. 유료 옵션으로도 가죽시트를 선택할 수 없게 해 놨습니다.

참고로 전반적인 실내 레이아웃은 깡통 모델도 그리 나쁘지 않은데요. 대신 공조 부분이 일반 물리 버튼에서 인포테인먼트 내비 1을 선택하면 프리미엄에서도 듀얼 풀오토 에어컨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해당 시스템이 들어간다 하더라도 시동 후 공조 설정 온도와 현재 실내 온도가 차이가 크게 나는 경우 공조기 외에 핸들 열선, 시트 통풍 등을 자동으로 감지하여 통합 제어해 주는 '운전석 공조 연동 자동 제어'는 익스클루시브에만 있는데요. 해당 기능은 그렇게까지 필요한 기능은 아니라서 없어도 아쉬움은 크게 없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쏘나타 페이스리프트에서 처음 들어간 전동 파워 트렁크는 익스클루시브에서 기본으로 적용되지만 프리미엄에서는 선택할 수 없고요. 파노라마 선루프의 경우 익스클루시브에서는 119만 원으로 선택할 수 있지만 프리미엄에서는 선택권 자체가 없습니다.

 

 

쏘나타 프리미엄에서는 유료 옵션, 익스클루시브에서는 기본인 옵션들

위에서 언급한 가죽시트, 운전석 공조 연동 자동 제어, 스마트 파워 트렁크를 제외하고는 프리미엄에서 옵션을 넣으면 익스클루시브와 동일해지는 것들이 4가지가 있는데요.

 

첫 번째는 인포테인먼트 내비1 시스템 135만 원 옵션입니다. 해당 기능은 12.3인치 내비 + 디지털 클러스터가 들어가며 위에서 언급한 듀얼 풀오토 에어컨, 그리고 앰비언트 무드램프, 크롬 인사이드 도어핸들 등이 포함된 옵션입니다.

 

두 번째는 77만 원에 해당하는 현대 스마트센스입니다. 해당 기능은 전방 충돌방지 보조,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고속도로 주행 보조, 후측방 충돌 경고,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안전 하차 보조가 포함된 기능입니다.

 

세 번째는 64만 원의 컴포트 1 옵션인데요. 여기에는 1열 통풍시트, 운전석 메모리 시스템, 동승석 전동시트가 포함됩니다.

 

마지막으로 하이패스와 ECM 룸미러가 결합된 25만 원짜리 옵션이 익스클루시브에서는 기본입니다.

 

정리하면 2024 쏘나타 디엣지 페이스리프트 1.6 터보 프리미엄에서 위의 4가지 옵션을 더하면 차량 가격이 3,176만 원이며 기본 익스클루시브는 차량 가격이 3,259만 원으로 83만 원 차이가 나는데요. 이 83만 원의 차이가 먼저 언급한 가죽시트, 운전석 공조 연동 자동 제어, 전동 트렁크 3가지 옵션 가격이라 보시면 됩니다.

 

2024 쏘나타 디엣지 합리적인 구입은?

개인적으로 혼자 타실 계획이라면 프리미엄에 인포테인먼트 내비1, 현대 스마트센스, 컴포트1, 하이패스 ECM 룸미러만 넣고 다녀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가족분들과 함께 타고 다니신다면 익스클루시브를 추천드리고요. 더 나아가 2024 쏘나타 페이스리프트 신차를 '구매'가 아닌 '대여'로 월 유지비를 크게 낮추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배너를 참고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댓글